영원한 우리의 밈(meme) 보물 상자, <무한도전>

2020. 10. 6. 17:28Contents/예능

 10 가까이 예능 영상들이 아직까지 웃음을 주고 하나의 유행이 된다는 것은 생각해보면 아주 놀라운 상황이다. 하지만 <무한도전> 함께 세월을 보낸 시청자들에게는 익숙하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국민 예능의 역할을 톡톡히 <무한도전> 여전히 우리에게 ‘밈(meme)’ 보물 상자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무한도전> 최근 화제가 사례들을 가지 돌아보자.

 

 

방탄소년단도 뮤비에도 등장한 무한도전 

< 무한도전 - 완전 남자다잉 > 특집의 노홍철 ( 왼쪽 ) 과 방탄소년단의 ‘Dynamite’ 뮤비 2 분 43 초 캡처 ( 오른쪽 )

최근 방탄소년단 ‘Dynamite’ 뮤직비디오 멤버들이 <무한도전>에서 노홍철이 했던 제스처를 따라 것으로 보여 화제가 됐다. 2013 7월에 방영한 <무한도전-완전 남자다잉> 특집에서의 노홍철을 따라한 것으로 추정된다. 스킨 제품을 얼굴에 소리로 바르는 미션을 하는 노홍철이 제스처는 웃음을 주었고, 이를 방탄소년단 멤버 지민과 정국이 뮤직비디오에서 활용한 것이다.

 

 

무한도전이 왜 거기서 나와…?

< 무한도전 - 유혹의 거인 > 특집의 정형돈 ( 왼쪽 ) 과 가수 영탁의 노래 ‘ 니가 왜 거기서 나와 ’ 의 앨범 ( 오른쪽 )

밈, 소위 말하는 , 혹은 짤방의 형태로 <무한도전> 캡처본이 많이 활용된다. <무한도전-유혹의 거인> 특집에서 깜짝 카메라에 걸린 정형돈의 당황한 표정과 형이 거기서 나와…?’라는 자막의 캡처본은 원본 자체가 많이 사용되는 것은 물론, 여러 패러디들도 만들어졌다. 사람들에게 예상치 못한 등장이 있는 상황에서는 ‘OO 거기서 나와…?’ 라고 붙이는 것은 이제 익숙하다. 가수 영탁의 대표곡 하나인 ‘니가 거기서 나와 여기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노래라고 하니, 사진의 파급력이 얼마나 큰지 실감해 있다.

 

 

무한도전이 말하는 것이 곧 유행어

<무한도전> 박명수의 ‘펭현숙 귄카’ 2행시(왼쪽)과 JTBC<1호가 될 순 없어>에서 이가 팽현숙의 별명으로 자리잡은 모습(오른쪽)

<무한도전> 멤버들의 캐릭터, 말 한 마디 마디들은 계속 시청자들에게 남아있다. ‘N행시의 달인캐릭터를 가지고 있던 박명수의 여러 N행시들은 유행어처럼 자리잡았다. 특히 가장 유명하다고 있는 펭귄 2행시 ‘펭현숙 귄카’. 지금도 개그맨 팽현숙이 출연하는 프로그램에서 팽현숙의 별명으로 귄카 사용하고 있다.

 

 

무한도전, 없는 게 뭐야?

< 무한도전 > 에서 나왔던 ‘ 싸이코지만 괜찮아 ’ 자막 ( 왼쪽 ) 과 tvN 드라마 < 사이코지만 괜찮아 >

<무한도전> 에는 정말 없는 없다 표현이 어울린다. tvN에서 드라마사이코지만 괜찮아 인기리에 방영되면서 <무한도전>에서 ‘알고보니 싸이코지만 괜찮아 주인공…’이라는 자막을 것이 재조명됐다. 마치 필요한 자료가 있다면 꺼내 있는 보물 상자 같다. <무한도전> 방영의 역사는 2018년에서 멈췄지만 신기하게도 아직도 웃음 화수분 역할을 맡고 있다.

 

 

MBC 예능, 앞으로도 웃음을 부탁해!

과거 예능 , 드라마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도록 올려주는 MBC ‘ 오분순삭 ’ 유튜브 채널

MBC의 지난 예능이나 드라마를 다시 보여주는 유튜브 채널 ‘오분순삭’. 채널 영상 중 높은 조회수를 담당하고 있는 <무한도전>은 물론이고, <거침없이 하이킥>, <우리 결혼했어요> MBC의 레전드 예능과 시트콤이 재조명되고 있다. 방영 당시에도 보던 시청자들이 재미있었던 장면들을 보며 웃을 수 있고, 어린 시청자들도 레전드 예능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보며 새로운 웃음을 찾을 수 있다. 또 최근 화제의 유튜브 영상 <가짜 사나이>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진짜 사나이> 또한 ‘오분순삭’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앞으로도 <무한도전>을 포함한 다양한 MBC 예능들이 꾸준히 우리에게 웃음으로 다가올 수 있길 바라본다.